본문 바로가기
STORIAMOA와 함께 하는 이야기

냉장 보관? 상온 보관? 상온에서 더 유리한 12가지 식품 : 신선함과 영양을 지키는 똑똑한 보관법

by 스토리아모아 2024. 10. 18.

식품-보관하는-냉장고
똑똑한 식품 보관법

 

식품 보관 잘하고 계시나요? 대부분 식품 하면 냉장고에 보관하면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실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식품은 오히려 상온에 두었을 때 신선도와 영양소가 더 잘 유지되는 식품도 있습니다.  냉장 보관이 좋을지 상온 보관이 좋을지,  상온에서 보관하는 게 더 좋은 12가지 식품과 신선함과 영양을 지키면서 건강하고 똑똑하게 식품을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온에서 더 유리한 12가지 식품

똑똑한 식품 보관법

 

 

대부분의 가정에서 냉장고는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귀 위해 필요한 필수품이자 기본 가전제품입니다.  식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부패를 방지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냉장고, 하지만 모든 음식이 냉장고에 보관했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일부 식품은 냉장고에 보관했을 때 오히려 품질이 저하되고,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기에 냉장 보관하지 말아야 할 식품이 있는대요.  냉장 보관보다 상온에서 더 좋은 보관 효과를 발휘하는 상온에서 보관해야 할 식품 그리고 올바른 식품 보관법을 통해 신선한 식품 유지법등에 대해 다음 내용을 참고하여 똑똑하고 건강하게 식품을 보관해 보세요.

 

1.  스팸

스팸은 통조림 형태로 유통되는 제품이다 보니 개봉 전에는 상온 보관이 가능하고 유통기한도 비교적 긴 제품입니다.  하지만, 한 번 개봉한 후에는 냉장 보관이 필요하니, 개봉 후 스팸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게 스팸 식품 보관하는 꿀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팸 고유의 짭짤한 맛과 식감을 오래 유지하려면, 특히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대요.  냉장 보관 시에는 5 ~ 7일 내에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2.  초콜릿

초콜릿은 냉장 보관 시 표면에 하얀 설탕 결정이 생기면서 모양과 맛이 변질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콜릿은 냉장고 보다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초콜릿 원래의 맛과 텍스처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3. 참기름

영양소 보존 및 신선한 식품 유지를 위해 기름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산패가 빠른 들기름은 개봉 후 반드시 냉장 보관을 권장하는 반면, 참기름의 경우는 상온 보관이 가능한 식품입니다.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개봉 후에는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밀폐하여 보관합니다.

 

 

올리브-오일
똑똑한 식품 보관법

 

 

4.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냉장고에 두면 기름 성분이 굳어버려 사용하기 어려워질 수 있는대요.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올르브 오일 제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5.  빵

빵은 냉장 보관 시 수분이 빠르게 증발해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온에서 보관해 최대한 촉촉함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 보관을 위해서는 냉동 보관도 적합합니다.

 

6.  바나나

상온에서 보관해야 할 식품으로 바나나 또한 냉장 보관 시 껍질이 검게 변하고 맛이 떨어집니다.  실온에서 보관하고 직사광선을 피하여 12 ~ 20도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게 바나나를 가장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꼭지 부분을 고리로 걸어 공중에 매달아 보관하는 것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7.  감자

감자를 4도 이하의 찬 곳에 보관하면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 물질로 변할 수 있는 당 성분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감자를 빛이 있는 곳에 두면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감자를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건조하고 서늘하며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신선한-감자
똑똑한 식품 보관법

 

 

8.  양파

양파는 그물망에 넣어 공기가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와 함께 보관하면 양파의 부패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양파는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껍질을 벗긴 양파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9.  마늘

마늘을 냉장 보관하게 되면 습기를 흡수해 쉽게 물컹해지고 싹이 나거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껍질을 벗긴 마늘은 냉장 보관을 해야 하는대요.  이 경우, 마늘이 신서도를 유지하기 위해 밀폐용기에 설탕을 한 겹 깔고 키친타월로 덮어 그 위에 마늘을 보관하면 좀 더 오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0.  토마토

토마토를 냉장 보관하게 되면 숙성이 멈추고 당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수분이 감소하고 비타민 C 함유량도 줄어들게 되는대요.  토마토의 영양소를 보존하면서 신선하게 토마토를 보관할 수 있는 꿀팁은 25 ~ 30도의 서늘한 실온에 토마토를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도-유지
똑똑한 식품 보관법

 

 

11.  꿀

꿀은 상온에서 오랫동안 변질되지 않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냉장 보관할 경우 꿀이 결정화되면서 질감이 변하기 때문에, 냉장 보관보다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꿀이 영양소 보존과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12.  마요네즈

마요네즈는 저온에서 성분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계란, 식초, 기름 등이 분리되어 맛과 품질이 떨어질 수 있는대요.  마요네즈의 경우는 10 ~ 30도 사이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개봉 후에는 냉장 보관이 필요하지만, 문 쪽에 보관하는 것이 성분 분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식사
똑똑한 식품 보관법

 

 

마무리글

식품을 보관할 때는 냉장고에 넣었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상온에 보관해야 더 오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는 식품들이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식품들의 경우 말씀드린 보관법을 참고하여 식품의 영양소와 맛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대요.  이왕이면 제대로 된 보관법을 통해 식품 본연의 맛과 영양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겠죠?  간편한 식품 보관방법을 실천하여, 더 건강하고 풍요로운 식생활을 만들어보세요!